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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육

현대 사회의 지식경쟁, 두뇌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창의성 발달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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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의성의 구성요소와 발달 과정

 창의성의 구성요소는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의 인지적 요소와 자발성, 독자성, 집착성, 호기심의 정의적 요소로 구성하게 된다. 

 인지적 요소의 창의성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민감성 : 주변의 환경에 대해 예민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는 능력을 말한다.
  • 유창성 :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다. 
  • 융통성 :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이다.
  • 독창성 :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다.
  • 정교성 :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이다.

정의적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자발성 :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이다.
  • 독자성 : 자신이 생각해낸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이다.
  • 집착성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시도하는 성향이다.
  • 호기심 :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가족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는 성향이다.

1) 영유아기의 창의성 발달 

  • 출생~12개월 : 어린이는 세상에 태어나면서 다양한 감각 경험을 한다. 이러한 감각을 통한 탐색활동은 인간이 지니는 호기심과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 표현의 시작일 뿐 아니라 창의성의 기본 요소인 민감성을 발달시키는 기반이 된다고 볼 수 있다.
  • 1세 : 신체적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소근육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폭넓게 탐색을 하면서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증대된다.
  • 2세 :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표상하거나 사물과 상황을 실제와 다르게 표상하는 상상놀이를 활발하게 하여 모방능력, 상상력이 발달한다.
  • 3세 :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보여서 종이와 크레파스, 색종이 등을 가지고 자유롭게 그리거나 꾸민 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자랑하면서 만족감을 느낀다.
  • 4세 : 창의적 상상력의 발달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로, 상상놀이가 양적, 질적으로 발전한다.
  • 5세 : 이 시기 어린이는 역할을 모방한 상상놀이뿐 아니라 스스로 놀이 내용을 창조하기 시작하고 놀잇감이나 의상활용에 있어서도 창의력을 발휘하여 한 가지 놀잇감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기도 한다.

2) 창의성 발달을 위한 지도 방안

 성인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 평등과 상호존중을 장려하는 분위기,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기꺼이 수용하는 분위기, 서로 다른 견해를 시간 낭비로 무시하지 않고 학습의 자원으로 인식하는 분위기,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분위기, 상상을 장려하는 분위기, 탐색과 조사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분위기, 신뢰감에 기초한 학습공동체를 조성하는 분위기
  • 내적 동기를 유발시킨다. : 결과보다는 과정에서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격려해준다.
  • 창의적 사고력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을 구성해준다. : 다양한 감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직접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만지고 느끼면서 감각적으로 주변 세계에 대해 민감하게 탐색하고 반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부모와 교사가 창의성을 발휘하는 모델이 된다. 

창의성의 지도 기법을 보면 다음과 같다.

  • 브레인 스토밍 : 특정한 주제나 문제에 대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모두 표현하는 방법이다. 비판을 하지 않고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수용되어야 한다. 그리고 아이디어의 수가 많을수록 좋다. 제안된 아이디로부터 다른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색다른 용도 찾기 : 원래의 용도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하는 기법으로, 어떤 사물을 제시하고 그 물거니 색다르게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게 한다.
  • 강제로 관련 맺기 :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는 물건이나 아이디어를 강제로 연관시켜보게 하는 방법이다.

창의적 표현을 할 수 있는 놀이를 살펴보자.

  • 연극놀이 : 흥미 있어 하는 다양한 사건이나 인물, 동화내용 등을 놀이 속에 재현시켜 극화하는 활동으로, 어린이가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적으로 만들어가는 놀이과정을 통해 창의력이 증진된다. (역할놀이, 무언극놀이, 즉흥극놀이, 인형극놀이, 주제극놀이 등)
  • 미술놀이 : 그림 그리기, 오리기, 만들기, 콜라주, 본뜨기, 찰흙공계, 미술 감상 등 다양한 미술놀이를 지도할 수 있다. 자신의 창의력을 자연스럽게 표출할 수 있도록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개성 및 발달 수준에 적절한 지도를 해준다. 미술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키고, 적절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어린이의 미술작품을 다른 어린이의 작품과 비교하여 평가하거나 성인의 기준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
  • 음악놀이 : 창의성 발달을 위한 음악놀이로는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음악 감상 등이 있다.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과정중심으로 지도한다. 즉흥적인 표현을 장려하고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 보도록 격려한다. 

반대로 창의성을 저해하는 분위기를 살펴보면

  • 틀에 박힌 생각을 하도록 강요하는 분위기
  • 복종을 중시하고 전통을 고수하도록 요구하는 분위기
  • 지시대로 했을 때만 보상 해주고,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분위기
  • 정해진 일정에 따르도록 시간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제한하는 분위기
  • 어린이의 질문을 제지하고 탐색을 저지하는 분위기
  • 암기, 모방, 과제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반위기

위와 같은 창의성을 저해하는 분위기는 교실과 가정 내에서는 조심히 다뤄야 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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